Node Package Manger 사용은 아래와 같이 한다.
패키지 = 모듈, 다른사람이 만들어 놓은 혹은 내가 만들어 놓은 모듈을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다.
패키지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패키지 루트 파일을 만들어서 관리하면 좋다.
패키지 초기 설정을 위해서는 콘솔창에서 npm init을 이용하여 설정한다.
이후 폴더에 package.json이 생성된다.
scripts는 자주 실행하는 명령어를 사전 정의해놓은 것으로 위에 이미지지에서 start는 node index.js를 실행하라고 추가된 상황이다.
콘솔에서 npm start를 치면 기존에 node index.js를 직접입력한 결과와 동일하게 실행되는 결과가 나온다.
외부 모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nodejs 공식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모듈명을 검색하고
상세페이지에 노출되는 인스톨 명령어를 확인하고 콘솔에서 작성하면 된다.
예제에서 사용된 randomcolor의 경우 npm i randomcolor 를 이용하여 설치했다.
콘솔에서 설치하기 전에 중요한 것은 해당 루트폴더, 기존에 init 하여 package json 파일이 위치한 곳에서 설치해야 한다.
2개의 패키지가 어떤것인지는 정확하게 모르나
하나는 package.json 파일이며, dependencies라는 항목으로 randomcolor 가 추가되었다.
아마도 다른 하나는 randomcolor 패키지의 package.json 파일일것같다.
package-lock의 경우 정확한 외부 모듈의 버전을 확인 할 수 있는 파일이다.
해당 randomcolor 사용법은 index.js에서 requre를 사용해서 호출하면되는데,
외부 모듈의 경우 require()안에 경로를 입력할 필요 없이 패키지명만 기록하면된다.
index.js에서
const randomcolor = require('randomcolor');
console.log(randomcolor());
입력 후 콘솔에서 npm start를 입력하면 randomcolor 패키지를 이용하여 임이의 hex코드를 추출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댓글
댓글 쓰기